토레스 전기차 EVX 출시일, 가격, 주행거리

2022년 출시됨과 동시에 엄청난 사전예약률로 돌풍을 일으켰던 쌍용 토레스 전기차 출시가 곧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위장막 사진까지 포착되어 화재인데요. 토레스 전기차의 출시일, 가격, 주행거리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토레스 전기차 예상 출시일

2023년 1월 11일, 쌍용차 회장으로 새롭게 취임한 곽재선 회장이 토레스 전기차의 프로젝트명인 U100을 언급하며, U100의 출시를 당초보다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라고 지시를 했습니다.

당초 U100의 출시일이 2023년 말이 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였지만, 오히려 이보다 더 조기 출시 될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도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왜냐하면 내부적으로 가장 막강한 권한을 가진 회장의 지시가 이렇게 공식적으로 나온다는 것은 분명히 당초보다 더 빠른 출시가 될 것임을 확신할 수 있는 정확한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작년 토레스 출시로인해 엄청난 돌풍을 일으킨 이 성과를 이어받아 후속 주자인 U100의 출시 앞당겨 현재 어려운 쌍용차의 상황을 타계하고 현재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의 추세인 전기차 생산 노선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토레스 전기차는 2023년 3월 30일부터 4월 9일까지 열리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첫 공개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정식 출시일은 2023년 10~11월 경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레나디어 가격 제원 국내 출시일 정리

위 링크는 서울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되는 영국의 정통 SUV 신차인 그레나디어에 관한 정보입니다.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위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3월 16일 업데이트

3월 16일 쌍용자동차는 토레스 전기차 프로젝트명 U100의 이름을 EVX로 확정했다는 소식입니다. 저의 예상대로 2023년 3월 30일 열리는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EVX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위 링크는 쌍용에서 출시 예정인 코란도 KR10 모델의 자세한 내용이 담긴 포스팅이니,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토레스 전기차의 상호명은 EVX?

쌍용차에서는 지난 2023년 1월 10일에 새로운 상표권을 출원하였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Toress EVX(토레스 EVX)로서 기존의 토레스에 EVX를 추가한 것인데요.

당초 전기차 모델의 경우 프로젝트 명이 U100이었는데, 이제 확실히 올해 출시 할 전기차 상품명을 결정한 듯 보입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상표권을 출원을 한 것을 보면 조만간 있을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식적으로 공개를 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토레스-전기차-EVX-상표권-출원

쌍용은 전부터 상품명의 상표권을 출원할 때 실제 사용할 상표권만을 출원한다는 것을 감안하여 볼 때, 이 전기차의 정식 이름은 “토레스 EVX”로 출시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V는 Electric Vehicle인 것은 대부분 아실테니 X의 뜻에 대해 많은 유추가 있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정보는 없고 다들 예측만 하는 상태입니다.

2023년 3월 16일에 X의 뜻이 밝혀졌습니다. EVX에서 X는 바로 익스트림(extreme)을 뜻하는 X라고 합니다. 쌍용차 특유의 터프하고 남성적인 SUV를 형상화한 이름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토레스 전기차 예상 주행거리

쌍용차는 세계적인 전기차 배터리 생산 기업인 중국의 비야디(BYD)사와 협력을 맺고 EVX에 들어갈 배터리와 차량의 플랫폼을 협업을 통해 생산중이라고 합니다.

이미 2021년 12월에 비야디 그룹에서 배터리 전문 제조를 담당하고 있는 핀드림즈 인더스트리라는 회사와 함께 배터리 개발에 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죠.

이전에 쌍용에서 출시한 코란도 전기차 이모션에서는 LG 솔루션에서 제조한 61.5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였는데, 최대 주행거리가 307km라는 낮은 주행거리를 탑재했습니다.

가격은 굉장히 저렴했지만 낮은 주행거리와 그닥 볼품없는 외관으로 인해 코란도 전기차를 굉장히 저조한 실적을 거두었죠.

하지만 토레스 전기차의 경우 LG 솔루션의 배터리가 아니라 세계 최고의 배터리 제조 업체인 BYD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최소 400km 이상의 준수한 주행거리를 보여주는 배터리의 완전한 개선을 통해 출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야디(BYD)사에서 출시한 전기차들의 주행거리를 보았을 때 대부분 700km 이상의 최대 주행거리를 보여주며 엄청난 배터리 성능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토레스가 이렇게 엄청난 고성능 배터리를 장착하고 나올 경우, 합리적인 가격 책정이 어려워져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에서 메리트가 많이 하락할 것이라는 점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로 미뤄볼 때, 토레스가 기존 코란도 이모션보다 많이 개선된 배터리를 장착해 주행거리를 확보하고, 기존의 세련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이 이어진다면 다시 한번 전기차 시장에서 큰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토레스 전기차 예상 가격

토레스 전기차의 가격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어느 정도 유추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2022년 쌍용 코란도 이모션 전기차의 가격이 3,880~4,390만 원 입니다. 실제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의 지원을 받아 구매하게 되면 구매자가 실제 지출하는 금액은 2천만 원 후반 ~ 3천 중반대 입니다.

코란도 이모션의 가장 큰 문제였던 낮은 배터리 성능(최대 주행거리: 307km)을 대거 보안하여 출시가 될 것으로 보이는 토레스 전기차의 경우 가격이 이보다 대략 500~700만 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출력과 기타 제원, 플랫폼 등에 대한 보완이 전반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면 실제 출시 가격은 4,500~5,000만 원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조금의 혜택을 통해 전기차 시장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보조금 100%혜택의 마지노선인 5,000만 원은 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전부 받게 되면 실제 구매자가 지출하는 가격은 3,000만 후반~4,000만 초반의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3월 31일 업데이트

토레스 evx의 가격이 공개되었습니다. 트림별로 가격이 다르며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E5 트림 : 4,850~4,950만 원
  • E7 트림 : 5,100~5,200만 원

여기서 보조금 혜택이 더해지면 제가 예상한데로, 실제 구매자가 지출하는 차량의 가격은 3천 만원 후반 ~ 4천 만원 중반 대로 형성될 것입니다.

또한 현재 사전계약을 진행한다고 밝혔으며, 사전계약은 전국 KG 모빌리티 전시장 및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레스 전기차 위장막 사진으로 보는 디자인

토레스-전기차-전면-위장막사진
출처: 남차카페
토레스-전기차-후면-위장막사진
출처: 남차카페

전체적인 디자인은 얼핏 보면 내연기관 토레스 모델과 거의 흡사한 외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면부 사진을 보시면 앞부분 헤드램프가 내연기관과는 달리 약간 일자형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보이실텐데, 이 부분에서 꽤나 많은 변화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후면부 리어램프 또한 기존의 내연기관과는 꽤나 많은 변화를 주고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 또한 있었습니다.(유럽의 테스트카, 위장막 소식)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엠블럼입니다. 현재 내연 기관 토레스의 경우에는 핸들에 새겨진 엠블럼이 8자가 아래 위 사선으로 두개가 놓여져 있는 모양으로 전통적인 쌍용의 엠블럼이 새겨져 있습니다.

쌍용-토레스-핸들-엠블럼
토레스 내부 핸들에 새겨진 엠블럼

하지만 새롭게 출시된 토레스 전기차의 경우, 핸들에 새겨진 엠블럼이 렉스턴과 같은 엠블럼을 장착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는 유럽의 테스트카 차량에서 찍은 스파이샷에서 포착 된 소식이라 꽤나 정확도가 높은 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렉스턴-내부-엠블럼
렉스턴 내부 엠블럼

정리해 보자면 앞면의 헤드라이트 부분, 뒷면의 리어 램프 부분이 굉장히 많이 바뀔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내부에서도 꽤나 많은 부분이 전기차 스럽게 개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16일 최초 공개된 토레스 EVX 디자인

그 동안 예상도와 위장막 사진만 돌았는데, 3월 30일 서울모빌리티쇼에서의 공개를 앞두고 쌍용차에서 금일(3월 16일) 토레스 EVX의 디자인을 공개하였습니다. 함께 보시죠.

토레스-EVX-공개사진

위 사진에서 보면 내연기관 토레스와 굉장히 흡사한 디자인을 보이지만 전면부에서는 그릴 부분이 보다 전기차스럽게 바뀐 모습입니다. EVX역시 굉장히 멋지네요. 올해 하반기에 출시가 되면 제2의 토레스 돌풍이 기대되는 디자인 입니다.

토레스-EVX-공개사진-내부

내부입니다. 내부 또한 내연기관과 흡사하지만 돌출된 중앙부의 디스플레이와 전자식 계기판이 상당히 멋진 모습입니다.

디지털 클러스터와 중앙 디스플레이가 연결된 모습이 보다 세련되고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들어 전기차 모델로서 손색이 전혀 없는 모습을 연출했네요.


추천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