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신용대출 가능한 곳? 솔직 후기

소득증빙이 불가능한 주부이거나 현재 직장이 없어 4대 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는 분들이 급전이 필요한 경우 무직자 신용대출을 많이 알아보게 됩니다. 이에 대한 솔직하고 현실적인 후기를 정리했습니다.


글의 순서


무직자가 무엇일까?

우선 무직자 신용대출이라고 했을 때, 이 무직자의 뜻과 개념을 정확하게 짚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상품에 있어 무직자라는 말은 바로 객관적인 자료를 통한 소득 증빙이 불가능한 자를 말합니다. 즉 직장이 있어도 본인이 무직자로 분류될 수 있다는 말이죠.

  • 직장이 없는 분
  • 전업 주부
  • 4대보험 미가입자
  • 일용직, 프리랜서 등으로 일하며 현금으로 급여를 받는 자

이런 분들은 국가나 회사에서 발급한 객관적인 증빙 자료를 통해 금융 기관에 본인의 소득을 증빙할 수 없기에 금융기관에서는 무직자로 분류합니다.

실제 기타 소득이 있어도 본인이 제시하는 단순 의견이나 통장 이체 내역 정도로는 소득 증빙은 커녕 대출 거절이 될 확률이 훨씬 높은 것이 사실이죠.

왜냐하면 이러한 사문서들의 경우에는 은행에서 참작은 하겠지만 절대로 공식적인 증빙자료로 인정해 주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무직자 대출 상품을 진행하고 있는 수 많은 금융 기관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굉장히 대출 실행이 쉬울 것처럼 상품을 설명해 놓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실적으로 이런 분들이 돈을 빌리는 것이 쉬울까요?

무직자 신용대출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당연히 위에서 언급한 무직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신용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있습니다. 어떤 경우 일까요?

(1) 필요한 자금이 500만 원 이하인 경우

본인의 필요 자금이 500만 원 이하의 소액인 경우에는 각 금융 기관에서 취급하는 “비상금 대출” 상품들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소득 증빙이 불가하기 때문에, 필요 자금이 높을 경우에는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어떤 금융기관에서도 소득 증빙이 안되는 무직자에게 높은 대출 한도를 적용해줄리가 만무합니다.

(2) 본인의 총 대출 건수가 2건 미만인 경우

대부분의 저소득, 저신용자의 경우 제2금융권이나 캐피탈쪽에 기 대출 이력이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무직자의 경우 이러한 대출 건수는 대출 부결에 치명적인 사유로 작용하는데요. 본인의 대출 건수가 2건 미만이라면 무직자 신용대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3) 신용점수가 700점 이상인 경우

당연한 말이지만 아무리 무직자라도 신용점수는 높아야 합니다. 떠도는 글들이나 영상을 보면 신용 점수가 낮아도 대출을 받게 해준다고 광고를 하는 업체가 많지만 대부분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에는 대출 승인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무직자 신용대출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본인의 신용 등급이 “최소” 700 이상이어야 합니다.

무직자 신용대출 거절됐을 때 대안은?

본인이 정말로 당장 돈을 빌릴 지인도 없고 급전이 필요하다면 대출 거절이 됐을 때 대안을 알아봐야겠죠.

무작정 희망을 주면서 이 상품 저상품 알아보라고 하는 것은 오히려 시간만 낭비하고 사람의 멘탈을 흔드는 대표적인 요인입니다.

아래에서는 무직자 신용대출이 거절됐을 때 어떠한 대안을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아파트론

아파트론은 말 그대로 본인 명의의 아파트를 갖고 있거나 배우자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 이를 자산으로 인정받는 자산론에 해당합니다.

즉 아파트론의 경우 아래의 요건에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본인 명의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 공동 명의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 배우자 명의로 된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위 세 가지 중 한 가지에 해당된다면 신청할 수 있지만 아파트가 아닌 빌라나 다세대 주택, 단독 주택 등에 경우에는 신청은 할 수 있지만 부결이 잘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론의 특징은 바로 근저당권 설정이 되지 않는 신용대출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공동 명의나 배우자 명의의 아파트에도 명의자의 별도의 승인이 필요치 않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산론에 해당하기에 본인의 ‘추정 소득’이 많은 경우에는 한도가 생각보다 높게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추정 소득이란 실제 공식적인 소득 증빙이 안되는 경우라도 금융 기관에서 소득을 추정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그 3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년도 신용카드 사용액×2
  • 최근 3개월 평균 국민 연금 납부액×126배
  • 최근 3개월 건강보험 월평균 납부액×321배

즉 본인이 무직자에 해당한다고 하더라도 위와 같은 요건에서 소득이 높게 잡힐 경우, 아파트론 신청 시 대출 최대 한도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 자동차담보대출

무직자라 하더라도 본인 명의이 자동차가 있는 경우 이를 담보로 대출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파트론과는 달리 차량에 저당권이 설정되는 담보대출입니다.

이는 담보 대출이기에 무직자 신용대출에 비해 훨씬 대출 신청이 용이하며 대출 부결 확률이 굉장히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에 대해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보는 비슷한 조건들이 있는데요. 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차량 연식이 10년 이내여야 할 것
  • 주행거리가 20만 km 이내여야 할 것

물론 차량이 굉장히 값비싼 외제차인 경우에는 위 두 가지 사항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대출 신청이 가능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위 두 가지 사항을 모두 충족을 하지 않으면 거의 대출이 부결됩니다.

(3) 생활안정자금 대출

저소득자의 필수적인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해 주는 것으로 무직자 신용대출 신청이 거절되신 분들이 노려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출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무직자 신용대출이라는 말은 사실 현실적으로 굉장히 받기 힘든 대출임은 사실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아도 소득의 증빙이 안되는 사람에게 금융 기관에서 돌려받지 못할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돈을 쉽게 빌려주지는 않겠죠.

이러한 경우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아파트론, 자동차 담보대출, 생활안정자금대출을 노려보시거나, 필요한 금액이 소액인 경우에는 시중에 나와있는 “비상금 대출” 상품들을 적절하게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후기 한도 금리 신청 방법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