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에는 현재 공무원에 재직 중인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농협 공무원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 중 NH새내기 공무원 대출, NH 공무원 가게자금대출 2가지 상품에 대한 후기와 2023년 현재 기준의 금리, 조건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대부분의 금융 기관에서 공무원이라는 신분은 대출에 있어 굉장히 우대받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당장의 소득은 낮아도 안정성과 직업에 따른 신용도로 인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대출 거절율도 굉장히 낮죠.
수 많은 상품들이 있지만 오늘은 농협에서 출시한 두 가지 상품을 정리하였으니 대출이 필요한 공무원 분들이라면 꼭 끝까지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NH새내기 공무원 우대대출 조건 금리 후기
이 상품은 신규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출 상품으로서 공무원 합격 후 차량을 구매하거나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이용하기에 좋은 상품입니다.
특히 아직 임용이 되지 않았더라도 최종 합격만 했다면 신청해볼 수 있는 상품으로서 사회 초년생이 사회 진출을 위한 목돈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그러면 농협 새내기 공무원 우대대출에 대한 금리,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 자격 : 공무원으로 최종합격 한 후 임용 전이거나, 재직기간 3개월 미만의 신규 공무원 →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에 의한 일반직 및 특정직 공무원만 해당
- ※ 특수 직렬이나 기한이 정해져 있는 공무원은 농협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자세히 여쭤보셔야 합니다.
- 대출 한도 : 최대 3천만 원
- 대출 기간
- 일시 상환 및 마이너스 통장 방식 : 1년 이내
- 할부 상환인 경우 : 거치기간 없이 최대 5년
- 대출 금리 : 최저 1.85% ~ 최고 3.05%
- 우대 금리 : 최대 1.20%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이용 3개월 이상이며 평균 100만 원 이상 사용 : 0.25%
- 급여통장 개설 및 이체(매월) 150만 원 이상 : 0.25%
- 자동이체 3건 이상(매월) : 0.10%
- 농협 은행 적금 상품 입금 실적(매월 10만 원 이상) : 0.10%
- 단기변동 금리(1년 이하) : 0.20%
- 최초 신규 우대 : 0.10%
- 마케팅 동의 고객 : 0.10%
- 오픈뱅킹 타행 계좌 : 0.10%
- 상환 방법 : 일시 상환(마이너스 통장) / 할부 상환
- 3년 이전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있음
농협 공무원대출 상품 중 이 새내기 우대 대출 상품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소득이 적은 신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대출 한도가 3천만 원으로 조금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마저도 모두 3천 만원을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본인의 소득과 신용도에 따라 한도가 차등 적용이 됩니다.
본인의 신용도에 따라 추후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할 수 있으니 대출 신청 당시보다 신용도에 개선이 있는 경우에는 농협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관련 사항 자세히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상품의 경우 우대 금리 적용 사항이 굉장히 많은데, 농협 공무원대출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월급여 통장을 농협 은행으로 만들게되면 대부분의 대출 상품에서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H새내기 공무원 우대대출 후기
우선 농협 새내기 공무원 우대대출의 경우에는 여타 다른 대출과 마찬가지이겠지만 공무원을 합격하기 전 무직자 상태에서 받아 놓은 대출 이력이 많거나 본인이 가진 자산에 비해 채무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아무리 공무원이라는 좋은 조건이 있다해도 대출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제 지인 중 신용등급이 7등급인 분이 계셨는데, 농협 공무원대출 상품을 모두 거절 당하셨습니다.
그 이유를 물어보니 아무리 직장 등 조건이 좋다하여도 소득이 낮고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일 경우에는 시중 금융기관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힘들며, 만약 대출이 겨우 나온다 하여도 최대 한도가 굉장히 낮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무원들은 안정적인 직장인만큼 채무 연체가 적어 신용도가 좋은 분들이 많지만 공무원이 되기 전에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많은 대출을 받으셨을 경우에는 대출 부결도 생각하고 다른 대안 상품을 찾아보셔야 할 수 있습니다.
NH 공무원 가계자금대출 조건 금리 후기
- 대출 자격 : 다른 은행에서 동일 종류의 대출을 받지 않았으며, 공무원연금법을 적용받는 현재 재직 중인 공무원
- 대출 한도 : 최대 5천만 원
- 최대 5천만 원 한도라는 것은 공무원 연금 수령 예상액의 1/2 범위에 한정됩니다.
- 1년 이상 ~ 3년 미만의 단기 재직자의 경우 최대 한도는 500만 원 입니다.
- 3년 이상 ~ 5년 미만의 단기 재직자의 경우 최대 한도는 1,000만 원 입니다.
- 대출 기간 : 최대 10년(정년 기간 이내여야 하며, 정년이 10년도 안남은 경우에는 본인 정년 퇴임날까지가 대출 기간이 됩니다.)
- 대출 금리 : 최저 4.64% ~ 최고 5.54%
- 우대 금리 : 최대 0.9%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이용 3개월 이상이며 평균 100만 원 이상 사용 : 0.20%
- 급여통장 개설 및 이체(매월) 150만 원 이상 : 0.20%
- 자동이체 3건 이상(매월) : 0.10%
- 단기변동 금리(1년 이하) : 0.20%
- 우량등급여신우대(1~3등급) : 0.20%
- 상환 방법 :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분할납부 등 선택 가능
- 3년 이전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있음
이 상품의 경우 농협 공무원대출 상품 중 가장 높은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공무원 연금 취급 기관장의 “금융기관 알선대출 융자추천서“를 받아야만 해당 상품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부결율도 굉장히 낮습니다.
왜냐하면 공무원 연금이라는 안정적인 보증이 있기 때문이죠. 공무원의 직업적인 신용과 더불어 공무원 연금이라는 안전한 장치가 있기에 금융권에서는 왠만하면 대출을 거절할리가 없죠.
이 상품은 일반직뿐만 아니라 계약이나 특별 업무를 하기 위해 단기 계약을 한 공무원 신분의 경우에도 해당 상품을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한은 최대 10년이지만 본인의 공무원 정년이 10년 미만으로 남은 경우에는 본인 공무원 정년 날짜가 바로 대출 최대 기한이 됩니다.
이 상품도 공무원대출이긴 하지만 신용등급 6등급 미만의 경우에는 대출이 힘들 수 있으며, 4~6등급의 신용등급인 경우에는 최대 한도가 생각보다 많이 작아질 수 있습니다.
NH 공무원 가계자금대출 후기
농협 공무원 가계자금대출 후기들을 보면 600점대의 다소 낮은 신용등급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200만 원 초중반 정도의 대출 실행이 되었습니다.
700점대로 신용등급이 높아지면서 500만 원 이상의 대출이 가능해졌고, 그 이상의 경우 공무원 기여금을 많이 내셨으면 거의 5천만 원 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 상품의 경우 본인이 수령할 공무원연금 예상금액의 1/2을 최대 한도로 하기 때문에 기여금을 많이 내지 않은 10년 미만 재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대출 한도가 본인이 생각하는 것 보다 적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품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농협 공무원대출의 경우에는 공무원의 신분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출을 받고 이용하는 도중에 공무원 신분을 상실한 경우에는 상환하지 않은 채무를 즉시 전액 상환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농협 공무원대출 상품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무원이라는 직업은 금융기관에서 굉장히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서 농협 뿐 아니라 타 금융사에서도 비슷한 상품들이 있는데요.
부결 시 대안 상품
농협 공무원대출 상품들이 거절되었다고 해도 다른 1금융권에서 해주는 공무원 대출 상품이 많으므로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시고 천천히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대출 또한 본인의 선택과 올바른 판단이 굉장히 중요하며 보다 좋은 조건으로 받기 위해 많은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만약 농협 공무원대출이 거절되셨다면 국민은행 공무원대출 상품 2가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비슷한 조건에 1금융권이라 알아보시기에 알맞으며 부결이 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금융권에서는 승인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